부모님이 평소에 술을 즐겨 드신다는 분들이 많으세요. 인지장애 진단을 받은 상태에서 음주가 인지를 망가뜨리는 건 아닐지, 음주는 절대 금지라고 어디선가 들었는데 괜히 너무 부모님을 억압하는 건 아닐지 걱정이 되실 수 있어요. 오늘은 음주는 치매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또 구체적인 절주 방법까지 함께 알아볼게요.
적당한 음주는 치매예방 효과가 있다?🤔
국내(차의과학대), 해외(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미국 조지아보건대 등)의 여러 연구들은 완전금주보다는 적당한 음주가 오히려 치매예방 효과가 있다는 보고를 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사이트에서도 “하루 1단위 이하의 적절한 음주는 일반인보다 치매 위험도를 낮추며, 특히 하루 평균 0.5단위의 음주 시 치매 위험이 가장 낮습니다.” 라고 언급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술을 일부러 먹어야 할 필요는 없어요. 왜냐하면 위와 같은 보고에 다른 연구자들은 실질적 증거가 없다고 반박하기도 하고, WHO 역시 ‘건강을 위해 안전한 알코올 섭취량이란 없다’, ‘적정음주량은 제로(0)’라고 경고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원래 술을 드시지 않는 분이라면 이를 계속 유지하고, 술을 평소에 즐겨 마신다면 금주를 위해 노력하되 이것이 어려울 경우 적정선을 넘지 않도록 꼭 유의하는 것이 좋아요.
적당한 음주란 어떤 건가요?🍶
🥃소주 (1잔 기준: 소주잔 - 50ml)
🍾 맥주 (1잔 기준: 맥주잔 - 250ml)
🍻 생맥주 (1잔 기준: 호프잔 - 500ml)
🍶 동동주 (1잔 기준: 대접 - 150ml)
🍷와인 (1잔 기준: 와인잔 - 285ml)
출처: 한국건강증진재단
과음은 치매 이행을 더 빠르게 해요⏩
적당량을 초과한 지속적인 과음은 뇌의 신경세포를 파괴해 뇌 위축을 빠르게 진행시켜 인지기능 저하를 유발해요. 또한 영양결핍 및 뇌혈관 손상도 야기하기 때문에 치매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이는 돌이키기 어려운 변화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절주를 할 필요가 있어요.
또한 경도인지장애 단계에서는 정상인보다 더 적은 양의 알코올로도 치매의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해요. 일본 국립장수의료연구센터(2022)에 따르면, 정상인의 경우 주당 276g 이상의 알코올로 인해 치매 위험성이 높아지지만, 경도인지장애에서는 주당 192g 이상(알코올 도수 7%의 술 500ml 캔 7개)의 알코올 섭취 시 치매 위험이 높아져요. 국내 연구에서도 음주하는 경도인지장애 대상자들이 알츠하이머 진행을 더 많이 한 것으로 보고했어요.
술을 많이 마시면 발병하는 치매, 알코올성 치매🤦♂️
치매의 여러 종류 중 과다한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알코올성 치매도 있답니다. 과음으로 혈액 속 알코올이 뇌세포에 손상을 입히는 과정이 반복되어 뇌에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알코올성 치매는 전체 치매 환자의 1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렇게 알코올이 직접적인 원인인 치매도 있는 만큼, 미리미리 올바른 음주 습관을 갖는 것이 좋겠죠?
구체적인 절주 방법💡
✅ 음주와 치매의 관련성, 음주의 위험성 인식시켜 드리기
음주가 어떤 원리로 인지와 치매에 악영향을 미치는지, 위 내용을 부모님께 설명드려 음주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주세요.
✅ 무알콜 음료 드리기
맥주를 끊기 어려워하신다면, 맥주와 비슷한 맛이 나지만 알코올이 들어 있지 않은 무알콜 맥주를 권해보세요.
✅ 자주 어울리는 지인 분들에게 협조 구하기
집에서는 술을 드시지 않더라도, 친구 분들을 만나러 갈 때 항상 술을 드시고 돌아오시는 경우가 있죠. 그럴 때는 자주 어울리는 지인 분들께 협조를 구해 술을 권하지 않도록 부탁드려 보세요.
✅ 음주 시 물을 자주 마시기, 여러 술 섞어 마시지 않기, 술잔 한 번에 비우지 않기, 공복에 마시지 않기
오늘은 음주와 치매 이행과의 관련성, 그리고 절주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다뤄보았어요. 부모님이 술을 평소에 즐겨 드신다면, 강압적으로 막는 것이 아니라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서 절주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세요. 보호자가 불안해서 전전긍긍하고 환자를 압박한다면, 환자와 보호자 모두에게 좋지 않은 결과만 있을 뿐이랍니다. 항상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는 “대화”가 중요함을 잊지마세요! 모멘토가 보호자 분들을 항상 응원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