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을 활용한 두근두근 뇌운동’ 시리즈는 중앙치매센터에서 발간된 ‘9988 똑똑한 신문읽기 - 두근두근 뇌운동’ 책자에 실린 인지 훈련 방법을 소개해드리는 콘텐츠에요. 경도인지장애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꾸준한 인지 훈련이 매우 중요한데, 신문을 활용한다면 재밌고 꾸준하게 인지 개선 훈련을 할 수 있어요. 저번 콘텐츠에서는 지남력, 계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날짜 계산기’ 활동을 소개해드렸어요.오늘은 기억력과 집행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목 외우기’ 활동을 소개해드릴게요!
제목 외우기 활동💭
제목 외우기 활동은 관심 있는 기사 제목을 외운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기억해내는 훈련이에요. 매주 금요일 신문에 있는 기사 제목을 외우고 사흘 후인 월요일에 다시 기억해보며 여러 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구체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반복적으로 저장하고 인출하는 과정을 통해 기억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요. 또한 새로운 정보를 효율적으로 저장하는 집행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준비물
제목 외우기 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아요.
훈련에 이용할 기사
누구나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당일 신문 1면의 주요 기사 제목을 선택해주세요.
신문 1면 주요 기사 제목은 대략 4~6개 정도인데, 이 중 본인이 관심 있는 기사의 제목을 선택해주세요.
금요일의 1면 기사를 이용해주세요.
표준 활동지
암기한 기사 제목을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회상하여 답을 쓸 수 있도록 앞, 뒷면으로 구성된 활동지를 사용해주세요. 표준 활동지는 다음과 같아요. 인쇄가 불가능하신 분들은 일반 종이나 공책의 앞뒷면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활동 방법
step 1 (금요일)
매주 금요일 신문 1면 기사를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세요.
읽어본 기사 중 기억해두고 싶은 기사의 제목을 빈 종이에 몇 차례 써보면서 기억해주세요. 월요일에 정답을 확인할 수 있도록 금요일 신문은 잘 보관해 주세요!
제목에 한자 단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그 음을 해당 글자 아래 한글로 미리 써두세요.
step 2 (금요일)
외우기로 결정한 기사 제목을 표준 활동지 뒷면에 적어주세요. 이때 제목 전체를 쓰지 말고 일부 단어들을 괄호를 이용해 빈칸으로 남겨주세요.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의 지연시간을 가져주세요.
step 3 (다음 주 월요일)
외웠던 기사 제목들을 다음 주 월요일에 다시 기억하여 표준 활동지 앞면에 적어보세요.
만약 기사 제목이 모두 정확히 기억나지 않을 경우에는 뒷면에 자신이 지난 주 금요일에 만들어 뒀던 빈칸에 해당 단어를 채워 넣어주세요.
너무 어렵거나 쉽다면? 🤓
너무 어렵다면?
금요일 신문기사 제목을 하루 뒤인 토요일에 외워보세요!
기억해야 할 기사 제목의 수를 줄여보세요!
너무 쉽다면?
금요일 신문기사 제목을 5일 뒤인 수요일에 외워보세요!
기억해야 할 기사 제목의 수를 늘려보세요!
원한다면 1면이 아닌 다른 지면의 기사 제목을 활용해도 괜찮습니다.
지금까지 ‘제목 외우기’ 활동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간단하지만 꾸준히 실천하면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활동이에요. 오늘 환자와 함께 ‘제목 외우기’ 활동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실천하고 계시면 다음 ‘신문을 활용한 두근두근 뇌운동’ 시리즈로 돌아올게요. 모멘토는 늘 경도인지장애 환자와 보호자분들을 응원합니다! 🤗
모멘토 가족신문으로 우리 가족의 소중한 추억을 보관하세요 📰
바쁜 일상 속에서 가족의 추억을 되새길 기회를 놓치고 있지 않으신가요?
모멘토에서는 그동안 쌓아온 소중한 순간들을 편안하게 기록하고, 가족끼리 함께 나눌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드립니다.
이 작은 신문 한 장을 통해 자연스레 추억을 되새기며 함께한 시간의 소중함을 더욱 깊이 느낄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