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이 당뇨병을 앓고 계신가요?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질환이에요. 당뇨병과 치매는 서로 독립적인 질환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요. 오늘의 뉴스레터에서는 당뇨병과 혈관성 치매의 관계를 알아보고,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의 영양 관리 방법까지 살펴보아요!
당뇨병과 혈관성 치매의 관계 👨🏻⚕️
당뇨병이 있으신 부모님, 치매 증상에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을지 걱정되시지 않나요? 실제로 당뇨병이 치매의 발병 확률을 높인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어요. 컬럼비아 대학교의 2007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고 해요. 이 외에도 여러 연구에서 제2형 당뇨병이 치매의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 밝혀졌어요. 유전적인 원인으로 발병하는 제1형 당뇨병과 달리 제2형 당뇨병은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병이며, 대부분의 중년층 당뇨 환자들은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어요.
일반적으로 알츠하이머병보다는 혈관성 치매가 당뇨병과 더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혈관성 치매는 알츠하이머병 다음으로 흔한 치매의 원인 질환으로, 뇌혈관 질환에 의해 뇌조직이 손상을 입어 발생해요. 제2형 당뇨병과 관련된 대사질환들이 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중요한 위험인자이기 때문에,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으면 혈관성 치매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져요.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영양 관리 방법 🥬
이처럼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 비해 혈관성 치매의 위험이 높으며,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으면 혈관성 치매로의 이행이 빨라질 수 있어요. 따라서 당뇨 환자들의 경우에는 적극적인 혈당 관리를 통해 인지기능의 손상을 막는 것이 혈관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중요해요. 그렇다면 당뇨병이 있는 부모님을 위한 영양 관리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균형잡힌 식사와 운동 등 생활습관 수정이 매우 중요해요.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어 정상체중을 유지하고, 혈당을 잘 조절하면 치매로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돼요.
✅ 쌀밥보다는 현미밥이나 잡곡밥이 좋아요. 현미밥, 잡곡밥은 식이섬유가 많아 혈당을 낮출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이에요.
✅ 식이섬유가 많아서 혈당조절에 좋으나 너무 단 과일은 조금만 먹는 것이 좋아요.
✅ 설탕과 꿀 등의 단 음식은 피하고, 조리시에는 조금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육류는 눈에 보이는 지방을 제거하고 요리해주세요. 또한, 가금류는 조리 전과 후에 껍질을 벗기고 먹어주세요.
✅ 튀김보다는 찌기, 굽기, 삶기 등 기름을 적게 섭취할 수 있는 조리법이 좋아요. 동물성보다는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가능한 싱겁게 먹는 것이 좋아요. 저염 혹은 무염식품이나 양념을 선택해주세요. 소금 대신 허브나 레몬, 식초로 맛을 내는 것도 방법이에요.
✅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환자는 원칙적으로 금주해야 해요.
당뇨만으로도 힘든데 당뇨가 치매에도 악영향을 준다니, 마음이 무거우실 것 같아요. 그럴수록 환자 주변의 가족이 함께 알아두고 챙기는 것이 중요해요. 오늘 추천해드린 영양 관리 방법을 참고해서 부모님의 건강한 하루를 하나씩 쌓아가 보세요.
오늘 뉴스레터를 읽으며 우리 부모님이 가지고 계신 기저질환이 치매와 연관이 있지는 않을지 걱정되시지는 않았나요? 그렇다면 아래 ‘의견 남기기’ 탭을 눌러 고민을 나누어 주세요! 모멘토가 늘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