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과 함께 떠나는 나들이,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지만 동시에 무사히 잘 여행할 수 있을지 걱정되시지는 않나요 하지만 설레는 마음만큼 준비해야 할 것도 많아요. 어르신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여행을 즐기시려면 작은 부분까지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편안한 나들이를 위해 준비할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려 해요!
여행 전 꼭 챙겨야 할 준비물 ✅
어르신과 나들이 갈 때는, 보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요!
먼저, 어르신이 평소 드시는 복용약을 빠뜨리지 않고 챙겨야 해요. 여행 중에도 집에서와 같은 시간에 약을 드실 수 있도록 알람을 맞춰 놓는 게 좋아요. 또한 어르신이 지니고 다니는 물건에 보호자 연락처를 함께 붙여 놓으면 길을 잃거나 갑자기 건강이 안 좋아지는 등 긴급한 상황이 생겼을 때 등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할 수 있어요. 의료 관련서류인 건강보험증, 처방전 사본도 챙기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어르신이 편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편안한 신발, 복장 등을 넉넉히 챙겨주세요.
이동, 여행지 도착했을 때 주의사항 📢
- 장거리 이동 시
- 자동차로 이동할 때는 1~2시간마다 휴게소에 들러 잠시 쉬어가세요. 어르신들은 피로를 훨씬 더 쉽게 느낄 수 있어요. 어르신과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고, 화장실도 미리 다녀오도록 해주세요.
- 대중교통 이용 시
- 버스나 기차를 탈 때는 화장실이 가까운 좌석, 통로 쪽 자리를 선택하면 움직일 때 편해요. 비행기를 이용한다면 간단한 간식과 물을 챙겨주시면 좋아요. 그리고 어르신에게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해 어르신이 평소 자주 들고다니는 물건(손수건 등)을 챙겨주면 좋아요.
- 여행지 도착 후
- 도착한 뒤에는 무리한 일정보다는 짧고 여유 있는 활동이 좋아요. 새로운 풍경, 맛, 사람 등 어르신에게는 다 새로운 자극이 되니, 무리하게 여러 개의 활동을 계획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위급 상황에 대비하기 😟
- 응급 약품 챙기기
- 혈압·당뇨약, 소화제, 진통제 등 자주 쓰는 약은 소분해서 들고 다녀주세요.
- 의료 시설 위치 확인
- 여행지 근처의 병원과 약국 위치를 미리 알아두면 갑작스러운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어요.
- 안전 수칙 지키기
- 더운 날씨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오래 걷는 활동은 어르신의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쉬는 시간을 자주 가져주세요. 그리고 새로운 환경에서 어르신이 갑자기 혼란스러워하실 수 있으니, 지금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현재 상황을 간단히 설명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모두를 위한 여행 💟
최근에는 나이가 들거나 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도 안전하고 즐겁게 여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어요. 연구자들은 여행이 인지와 감각을 자극하고, 정서적인 안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해요.
가까운 곳이지만 어르신과 함께 여행한 실제 사례로, ‘가치함께 나들이’ 프로그램이 있어요. 이 프로그램은 치매 어르신과 보호자가 함께 당일 여행을 떠나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새로운 추억을 만드는 기회를 마련해줬어요. 사진 찍기, 가벼운 체험 활동, 맛있는 식사가 포함되어 있어 가족 모두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답니다!
이렇게 여행은 작은 준비와 배려만 더해도 더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어요. 이번 나들이가 어르신과 보호자 모두에게 따뜻한 추억으로 남길 바랄게요! 어르신과 함께 나들이할 때 본인만의 꿀팁이 있다면, 아래 의견남기기를 통해 공유해주세요! 모멘토는 언제나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