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께서 미술 활동에 계속 흥미를 가지신다면 어렵지 않게 딸 수 있는 노인미술지도사 자격증도 알아보세요.
미술활동이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미술 활동은 다양한 감각을 자극해서 뇌의 다양한 영역을 활성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미술 활동을 통한 적절한 자기 표현으로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어요. 특히 경도인지장애 어르신들은 말로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 미술 활동은 눌려있던 감정과 기억을 자연스럽게 끌어내줄 수 있어요.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집에서도 해볼 수 있는 미술 활동을 알아보아요!
집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미술 활동🖌️
전문적인 미술치료사와 함께 미술 활동을 하면 효과가 더욱 크겠지만, 집에서도 충분히 간단한 미술 활동을 시도해볼 수 있어요. 쉽게 해볼 수 있는 미술활동 2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나의 살던 고향은 🏡
‘나의 살던 고향은’은 고향을 기억해보고 고향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이에요. 고향을 회상하는 과정에서 기억력을, 고향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주의력을, 그린 그림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언어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활동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자신의 기억을 어떻게 구체적인 이미지로 스케치할지 함께 계획을 세워보세요. 이 과정에서 고향에 살던 시절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좋아요.
계획을 다 세웠다면 도화지에 고향의 모습을 그림으로 나타내보세요. 이때 도화지 전부를 그림을 그려 채우는 것이 어렵다면 고향과 관련된 사진을 인쇄해 붙이고 빈 공간만 그림으로 채워줘도 좋아요.
색칠까지 마무리했다면 그린 그림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그림을 설명하며 고향에 살던 시절의 기억을 떠올리고 추억을 회상해볼 수 있어요. 또한,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자기를 표현할 수 있어요.
고마운 손 🖐️
‘고마운 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강화할 수 있는 활동이에요. 고마운 점을 떠올려보는 과정에서 긍정정서를 향상시키고, 고마운 점을 이야기해보며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활동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손바닥을 도화지에 올려놓고 손을 따라 그려주세요.
손가락 위에 스스로에게 고마운 점이나 자신의 장점을 기록해주세요.
그린 손을 색칠하고 보석스티커를 붙여 예쁘게 꾸며주세요. 활동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에게 고마운 점을 함께 이야기나누면 더욱 좋아요!
위의 활동들은 도화지, 색연필, 스티커 정도의 간단한 재료만 있다면 쉽게 할 수 있는 활동이니 꼭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시도해보세요!
미술지도사 자격증도 딸 수 있어요 🪪
만약 부모님이 미술 활동에 흥미를 느끼신다면, 직접 미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해 보다 전문적인 미술 활동을 진행해볼 수 있어요. 노인미술지도사 자격증은 한국평생교육인증원에서 발급되는 민간자격증으로, 5주 간의 강의를 수강하고 시험에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어요. 아래 링크에서 노인미술지도사 자격증을 따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부모님을 위해 인지개선 활동을 해드리고 싶은데, 어떤 것을 해드려야 할지, 우리 부모님이 즐겁게 하실 수 있는 인지활동에 무엇이 있을지 고민되셨다면, 미술 활동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어요. 노인미술지도사 자격증도 어렵지 않게 딸 수 있으니, 부모님이 미술 활동에 흥미를 느끼신다면 한 번 도전해보세요! 여러분들의 부모님은 미술 활동을 좋아하시나요? 오늘 소개해드린 활동 중 해보고 싶은 것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의견 남겨주세요! 모멘토가 늘 여러분들을 응원하고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