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안심센터에서도 실종가능 어르신을 위해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인지가 안 좋아지시는 부모님, 아무 목적 없이 어슬렁거리거나 이리저리 돌아다니시곤 하나요? 배회는 치매 환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에요. 배회는 실종이나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이에 치매안심센터에서도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등 실종예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배회의 원인과 대처법을 살펴보고, 치매안심센터에서 제공하는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를 알아보아요!
배회 상황과 대처법 📌
배회 증상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발생해요. 다양한 상황에 맞는 대처법을 살펴보아요!
특히 밤에 배회하는 경우
→ 낮잠을 피하고 저녁에 커피, 음주, 흡연, 과식을 피하여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주세요.
강아지 산책이나 아이를 데려가기 위해 학교를 가는 등 이전 관심사나 습관을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배회하는 경우
→ 미리 습관이나 관심사를 파악하여 배회할 수 있는 곳을 확인하고 실종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경로 등을 파악해주세요.
밤을 아침으로 착각하여 나갈 준비를 하는 등 시간을 혼란스러워하여 배회가 일어나는 경우
→ 침대 옆에 오전과 오후 날짜와 시간이 표시되는 커다란 시계를 배치하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사 등 환경이 변화하여 배회하는 경우
→ 기존에 사용하던 가구나 사진 등을 이용하여 기존에 살던 곳과 유사하게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다른 사람이 가져갔다고 생각하는 물건을 찾기 위해 배회하는 경우
→ 어르신이 자주 찾거나 좋아하는 물건을 눈에 띄는 곳에 보관해주세요.
이렇게 다양한 배회 상황에 맞는 대처법을 소개해드렸어요. 어르신의 배회 증상을 잘 살펴보고 알맞은 대처법을 적용해보세요!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
치매안심센터에서도 실종 위험이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는 실종 위험이 있는 어르신의 실종을 예방하고 실종이 되더라도 신속하고 무사하게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에요.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치매안심센터에서 실종 위험이 있는 어르신에게 고유번호가 있는 인식표를 나누어드립니다. 아래 사진처럼 생긴 인식표를 어르신의 옷에 다리미로 다려 부착해 사용할 수 있어요. 어르신이 실종되실 경우, 실종된 어르신이 발견되면 경찰청(📞 112) 에서 인식표번호 조회를 통해 신속하게 가정으로 복귀하실 수 있어요.
서비스 대상 및 신청 방법
실종 위험이 있는 치매 환자거나 만 60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어요. 본인 혹은 가족, 친족,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랍니다.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제공 서비스는 상시 모집 중이니 신청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치매안심센터 혹은 치매상담콜센터(📞 1899-9988)로 문의해주세요.
배회는 실종이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잘 살펴보고 알맞은 방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까지 다양한 배회 원인에 맞는 대처법과 치매안심센터에서 제공하는 실종예방서비스인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를 알아보았어요. 특히 치매안심센터에서 제공하는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는 치매 환자거나 만 60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꼭 신청해보세요. 여러분들은 부모님의 배회 증상에 어떻게 대처하셨나요? 아래 탭을 눌러 의견을 남겨주세요! 도움 되는 정보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늘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