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향기가 기억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향기는 우리 몸과 마음 건강에 있어 큰 역할을 한답니다.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향기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해요.
향기와 기억, 어떤 관계일까요?🧠
우리 뇌에서 기억을 저장하는 곳과 향기를 감지하는 기관이 아주 가까이 있기 때문에, 향기 자극은 기억을 불러오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실제로 국내의 한 연구에서는 향기 자극이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발견했는데요. 65세 이상 독거 어르신 44명을 대상으로, ‘걷기 + 자연 경관 감상 + 향기(아로마테라피)’을 결합한 산림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했어요. 6주 동안 실험을 진행한 결과, 인지기능은 높아지고, 우울과 스트레스는 줄었어요. 그리고 삶의 질도 유의미하게 상승했다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어요. 그래서 요즘 많은 경로당과 복지관에서는 아로마테라피, 허브 방향제 만들기, 향기 명상 수업 같은 향기 기반 인지 자극 프로그램을 활발히 도입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향이 어르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살펴볼까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향기 종류 🥰
기억력과 정서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향기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어요. 바로 편안함, 집중력 향상,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인 자연 향들이죠. 상황별로 필요한 향기를 사용해보세요!
✅기분이 우울할 때
✅기억이 가물가물 할 때
✅잠들기 힘들 때
✅무기력할 때
일상에서 향기를 가까이 해보아요! 💞
잠들기 전, 기분 전환하고 싶을 때 작은 향기를 더하는 것 만으로도 몸과 마음은 편해질 수 있어요. 오늘부터, 향기와 조금 더 가까워져 보시는 건 어떨까요? 일상에서 향기를 가까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자기 전, 베개에 라벤더 스프레이 한두 번 뿌려보기
☑️손수건에 향기 묻혀서 가지고 다니기
☑️산책 중 나무와 풀 향, 꽃 향기를 맡으며 천천히 호흡하기
☑️커튼, 방석 등에 좋아하는 향 스프레이 뿌리기
☑️자주 가는 공간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향 뿌려 놓기
무엇보다 중요한 건 향기를 ‘의식하며 천천히’ 느끼는 거예요. 천천히, 나만의 속도로 향기를 느껴보세요.
향기에도 주의가 필요해요 ⚠️
향기는 분명 우리의 몸과 마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모든 자극이 그렇듯 과하면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어요. 향기도 너무 강하면 두통, 메스꺼움,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특히 호흡기 질환이 있으신 분,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분은 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해요. 예민한 분들은 컨디션에 따라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해요. 그래서 처음에 짧은 시간 동안 가볍게 시도해보는 것이 좋아요. 또한, 실내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주기적으로 환기해야 하고 화학 성분이 많은 향보다는 천연 성분 향을 더 추천드려요. 내 몸에 맞는 향을, 내게 필요한 만큼만 천천히 사용해 보세요.
오늘은 향기가 어르신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어요. 일상 속 향기가 어르신의 기억과 기분에 작은 힘이 되기를 바라며, 모멘토는 늘 건강한 하루를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