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환자분과 지역 센터를 자주 방문하고 계신가요? ‘센터 프로그램에 꼭 참여해야 할까?’라고 고민해 본 적이 있을 수도 있어요.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사회 활동 프로그램이 경도인지장애 환자분들에게 왜 중요한지, 그리고 지역 센터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경도인지장애 환자분들이 겪는 정서적 문제 😢
‘2024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 중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비중이 연령대 중 60세 이상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고 해요. 이러한 현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사회적 고립감이에요. 설문 조사에서 ‘외롭다’고 답한 비율이 50대에서는 20%, 60세 이상에서는 30.1%로 나타났어요.
경도인지장애(MCI)를 겪고 있는 분들은 정서적 우울감과 사회적 고립이 인지 저하를 가속화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우울증은 실제로 노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정신 건강 문제이자 치매 발병의 위험 요인 중 하나예요. 외로움과 고립감은 이러한 우울증을 심화시키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사회 활동이 정서와 인지 기능에 주는 힘 💡
사회 활동은 노년기의 우울감과 불안을 줄이고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돼요. 연구에 따르면, 타인과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는 노인일수록 인지 기능이 건강하고 우울감이 낮다고 해요.
실제로 사회적 지지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요. 노래, 실버 에어로빅, 잔디 인형 원예 활동, 대화 카드 게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요. 이러한 활동에 참여한 노인들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으며, 인지 기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해요. 또한, 패션 테라피의 일환으로 진행된 한복 만들기 예술 활동은 참여 어르신들의 자기 성취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됐어요.
지역 사회 활동 센터 프로그램 소개 🏡
이러한 배경에서, 일상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회 활동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현재 지역 사회에 어떤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아래 활동들은 현재 운영 중인 경도인지장애 환자 분들이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의 사례들이에요.
-
서울시, 남산공원에서 어르신 치매 예방 위한 산림치유 프로그램 ‘기억 숲 산책’
<기억 숲 산책>은 2022년부터 서울시 중부공원여가센터와 치매안심센터의 협업으로 운영되는 어르신 대상 산림치유 프로그램이에요. 남산 공원에서 오감으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숲 체험 활동과 더불어 꽃,식물과 함께 하는 정원 문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어요. 이 프로그램은 공원 내 환경과 생태를 잘 아는 숲 교육 전문가(숲 해설가)가 진행하며, 참여자들의 인지 능력과 신체 활동의 이해도가 높은 치매안심센터 작업 치료사가 함께 동행해요.
-
광명시 치매안심센터, 인지강화 ‘두뇌똑똑’ 프로그램
경기 광명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인지저하자 및 경도인지장애 진단을 받은 시민을 위해 3월 13일부터 ‘두뇌똑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두근두근 뇌운동’ 인지학습 훈련을 비롯해 웃음 치료, 음악, 원예, 미술, 체조 등 다양한 활동을 11월까지 진행한다고 하니 참여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치매 위험인자인 고혈압·당뇨병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맞춤형 영양교육까지 함께 제공할 예정이에요.
센터 프로그램, 잘 활용하려면? 🗺️
우선 본인 지역 센터의 사회적 활동 프로그램을 찾아보도록 해요. 앞서 소개한 프로그램들처럼 지역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고위험군(경도인지장애)을 대상으로 한 활동을 운영하고 있을 수 있어요. 또한, 주간보호센터에서도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환자분들 중에는 센터 방문을 꺼리는 분들도 있어요. 센터에 가면 정말 환자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거나, 수동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분들에게는 본인이 주도적으로 활동해 성취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 좋아요. 직접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활동이나 평소 관심 있던 활동을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서 자연스럽게 센터 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요.
가까운 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찾아보고, 환자분에게 참여를 권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