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으로 인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환자에게 공감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독특한 특징을 중심으로 기억하도록 도와드려야 해요.
‘부모님께서 자꾸 없었던 일에 대해 고집을 피우시곤 해요. 거짓으로 동조해주면 ‘저번에 너도 맞다고 했잖니~’ 라고 하시고, 사실 여부를 확인하려고 하면 화를 내세요. 어떻게 대처하는 게 맞을까요?’
인지장애 환자의 보호자로서 비슷한 일을 겪어보신 분들이 계실 거예요. 오늘은 ‘망상’에 대해 알아볼게요.
인지장애는 종종 망상을 동반해요 😢
없었던 일을 있었다고 주장하는 현상은 ‘망상’과 관련이 깊어요. 망상은 뇌 기능 이상으로 잘못된 생각을 사실로 받아들이는 현상이에요.
감정적이거나 생동감 있거나, 친숙한 정보들이 강렬하게 남아서 사실과 다른 기억을 갖도록 합니다.
해결법 ✔️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요 증상이 심하다면 우선적으로 환자의 금융 활동 등 위험이 있는 부분들을 모니터링하고 제한하세요.
감정적 안정과 공감을 제공해야 해요 환자가 잘못된 기억을 갖더라도 환자의 말에 무조건 반대하고 거절하기보다는, “지갑을 잃어버리셨군요. 함께 찾아볼까요?”처럼, 감정에 공감하며 함께 해결하도록 노력해보세요. 다만, 이때 주의할 점은 환자의 주장에 동조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에 공감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기억들의 독특한 특징을 중심으로 기억하도록 도와주세요 “저 의사는 금색 목걸이를 하고 있어서 / 얼굴에 큰 점이 있어서 전에 봤던 의사랑은 달라” 처럼 특징을 중심으로 기억을 하도록 도우면, 기억이 잘못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강렬한 감정, 인상 등 때문에 왜곡된 기억을 갖게 되는 것은 우리 모두가 겪기도 하는 현상이예요. 뇌의 인지기능에 이상을 가진 환자들은 이런 현상을 좀 더 자주, 높은 정도로 겪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이 때문에 환자와 보호자 모두 힘든 일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조금이라도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모멘토가 늘 옆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
모멘토 가족신문으로 우리 가족의 소중한 추억을 보관하세요 📰
바쁜 일상 속에서 가족의 추억을 되새길 기회를 놓치고 있지 않으신가요?
모멘토에서는 그동안 쌓아온 소중한 순간들을 편안하게 기록하고, 가족끼리 함께 나눌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드립니다.
이 작은 신문 한 장을 통해 자연스레 추억을 되새기며 함께한 시간의 소중함을 더욱 깊이 느낄 수 있을 거예요!